빅히트, '하이브'로 사명 변경→용산 신사옥 공개 [종합]

입력 2021-03-19 11:46   수정 2021-03-19 11:48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새로운 회사명 '하이브(HYBE)'를 공식 발표하고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빅히트는 19일 회사명과 미션, 조직 구조, 신사옥 등 기업 전반에 걸쳐 단행된 변화를 빅히트 레이블즈 유튜브 채널에 올린 '뉴 브랜드 프레젠테이션(NEW BRAND PRESENTATION)' 영상을 통해 발표했다.

빅히트는 2019년부터 공격적인 레이블 인수합병과 합작 레이블 설립 등을 통해 아티스트 IP 다각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쏘스뮤직, 플레디스, KOZ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며 멀티레이블 체계를 구축했으며, CJ ENM과 합작회사 빌리프랩을 설립했다.

또 자회사 비엔엑스를 통해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선보이는가 하면, 음악게임 전문회사 수퍼브를 합병하는 등 엔터 외 다른 업종으로도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공시를 통해 '주식회사 하이브'로 사명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히며 종합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으로 확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브랜드 발표회에서 빅히트는 새로운 회사명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동시에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며 엔터테인먼트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음악의 변주라는 차원에서 영역의 경계 없이 산업을 혁신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하이로 사명 변경, 빅히트는 레이블 '빅히트 뮤직'으로 존속


빅히트는 새 이름 하이브가 연결과 확장, 관계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하이브는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수평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이자 관계사, 다양한 네트워크, 아티스트와 팬 등 여러 유닛이 긴밀하게 모여 이루는 집합체다. 회사의 새 이름인 동시에 조직 구조와 일하는 문화, 기업의 방향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방시혁 의장은 빅히트가 "기존의 공감대보다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엔터테인먼트의 영역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현재의 사업을 아우르고 이를 연결, 확장할 수 있는 구조의 상징으로 새로운 사명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사명은 바뀌지만 '음악에 기반을 둔다'는 기업의 본질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빅히트는 새로운 미션 'We believe in music'을 발표하고 '음악으로 감동을 전하고 선한 영향력을 나누며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간다'는 지향점을 분명히 했다. 회사의 근간인 빅히트의 레이블 부문은 '빅히트 뮤직'이라는 레이블로서 존속한다.

방 의장은 "마침내 여러분께 하이브라는 우리의 사명을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어떤 분들은 빅히트가 없어지는 거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건 아니다. 하이브라는 빅히트를 담을 보다 큰 그릇이 생겼다고 이해하는 게 맞다. 빅히트는 빅히트뮤직이라는 이름으로 하이브를 구성하는 하나의 레이블로서 지금까지의 정체성을 변함없이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브의 새로운 심볼 역시 다양한 화음을 쌓은 오선보가 하나의 가로선으로 압축된 모습으로 표현해 음악에서 출발해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는 기업의 정체성과 가치를 담았다고 강조했다.

빅히트의 새로운 사명 하이브는 오는 30일 열리는 주주총회 결의로 확정된 이후 공식 적용된다.

◆ 레이블·솔루션·플랫폼 삼각축…종합 엔터-플랫폼 기업 지향


빅히트는 레이블과 솔루션, 플랫폼 세 축의 조직 구조를 명료화 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 모델을 혁신, 확장할 체계를 완성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하이브라는 큰 집합체 안에서 레이블들은 안정적으로 창작에 집중하고, 솔루션 유닛들은 새로운 도전을 지속하며, 모든 것들은 플랫폼으로 연결돼 뻗어 나가는 구조다.

레이블 영역에는 빅히트 뮤직과 빌리프랩, 쏘스뮤직,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KOZ 엔터테인먼트,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포함된다. 각 레이블은 독립성과 독창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솔루션 영역에는 공연 및 영상 콘텐츠, IP, 학습, 게임 등에 특화된 전문 비즈니스 유닛인 하이브 쓰리식스티, 하이브 아이피, 하이브 에듀, 수퍼브, 하이브 솔루션즈 재팬, 하이브 T&D 재팬 등이 포함돼 각 레이블의 크리에이티브 결과물을 바탕으로 2차, 3차 비즈니스를 창출한다.

플랫폼 영역의 위버스컴퍼니는 하이브의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들을 연결, 확장하는 중심 역할을 하게 된다.

이처럼 빅히트는 레이블과 솔루션, 플랫폼이라는 안정적 삼각축 구조를 바탕으로, 기업 비전으로 선포한 '음악에 기반한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방 의장은 "우리가 정의하는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은 음악으로부터 비롯된, 무한한 상상력과 즐거움이 가득하며 일상의 행복과 편의를 높이는 모든 경험"이라며 "모두에게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고 플랫폼을 통해 세계와 연결해 긍정적으로 관계를 맺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기업 리브랜딩 연장선 '신사옥'


빅히트는 이날 용산 신사옥의 모습도 공개했다. 새 기업 브랜드 개발 및 신사옥 공간 브랜딩, 디자인을 총괄한 민희진 CBO(Chief Brand Officer)는 신사옥에 대해 "연결, 확장, 관계를 지향하는 하이브의 가치를 담고, 기업 브랜드 변화와 함께 이루어진 공간의 변화가 업무 방식과 조직 문화의 변화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신사옥은 ▲쉽게 벽을 움직여 용도에 맞게 사무 공간을 변형시킬 수 있는 모빌랙 구조와 ▲앱으로 원하는 좌석을 예약해 사용하는 자율좌석제를 도입해 실용적이고 자유로운 업무 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리프레시를 위해 ▲3개층 단위의 내부 계단과 ▲외부 전망을 활용한 라운지 및 라이브러리, 피트니스 등이 조성됐으며, 19층에 위치한 오디토리엄 'Forum'과 공중정원 'Comb'는 탁 트인 업무 공간이자 휴식 공간으로서 유연한 사고와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민희진 CBO는 "좋은 공간 브랜딩은 태도를 만드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하이브의 신사옥 공간에서 더 독창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가 자리잡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방 의장은 "하이브라는 새로운 사명, 공간, 조직 구조를 갖추고 또 다른 출발을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우리가 하는 일의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며 "하이브 시대에도 변함 없이 음악의 힘을 믿고, 산업을 혁신하며, 선한 영향력을 나누고,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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